2월 25일 기준 방문자 통계 300명을 달성했습니다!

정말 아무도 안와줄 블로그가 될 것만 같았는데, 바이두 클라우드 덕을 보아 200명이나 와주셨네요.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를 보니까 겹치는 경우가 간혹 있기는 하지만)

오늘도 개발을 위한 밑천을 뿌리고 갑니다. 포스팅할 이유가 없는 주제지만(갓누피님이 오래전에 올려놓으셨네요.)

프로그램 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올립니다. 딱히 생각나는 주제가 없어서가 아니에요.

-여담 끝-





  0. 시작하기 전에



오늘은 시작하기 전에, 스누피님의 글을 바탕으로 여러 다른 글을 참고했다는 점을 밝힙니다.

제가 처음에 이 주제를 찾아보게 된 계기를 말하자면, 256GB의 맥북 용량에 부트캠프를 차마 할 수가 없어서, 구글링을 하다가 발견하게 된 정보입니다.

참고로, Windows to go 디스크를 만들고, 처음으로 부팅한 PC 이외에 다른 PC에서는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 곳에서 돌아가는 Windows를 찾으신다면 Windows PE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세요.(다음글로 쓸지도 모르겠습니다.)

*신형 맥북(아마 2009년 이후 기종)은 윈도우 7 설치시 블루스크린이 뜨고, 1주일을 연구한 결과 해결 방법이 없다는 것을 이미 깨달았기 때문에, 다른 맥북 사용자분들은 삽질을 하지 않으시도록 주의 바랍니다.(윈도우 7 이상은 정상)




  1. GImageX 다운받기



GImageX라는 프로그램은, ImageX라는 명령 프롬포트 프로그램을 시각화 시킨(GUI) 프로그램입니다.

ImageX는 실질적인 윈도우 설치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인데, 윈도우가 공인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이 GImageX를 왜 쓰냐 함은, 원래 윈도우 설치 과정에서는 외장하드에 설치가 불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 대신 이 GImageX로 설치를 해준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윈도우 설치 중간에 갑자기 재부팅 될 때가 있는데, 그 이전까지 GImageX가 해주고, 외장하드로 부팅을 하면 그 이후 작업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설명충의 설명을 듣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설명을 이만 마치고 GImageX 파일을 준비했습니다.


gimagex.exe


한글화 버전은 이 블로그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폐 끼칠까봐 직접 파일은 못 올리겠네요.

이번에도 강조하는데, 이 gimagex는 Windows ADK 라는 공식 프로그램에서 받은 것으로, 바이러스는 없습니다. 의심되면 직접 받으셔도 문제 없습니다.




  2. 외장하드 준비(활성화)



+추가: 포맷을 깜빡했네요... 글 다 쓰고 나서야 추가합니다...



내 PC (혹은 컴퓨터)에 들어가서, USB 드라이브에 오른쪽 클릭을 한 후, 포맷을 누르면 이 창이 뜹니다.

파일 시스템을 NTFS로 두시고, 볼륨 레이블은 내키는대로(?) 설정해 주신 후 시작을 누르면 포맷이 됩니다.



우선 GImageX를 사용하기 전에,
하드 디스크를 활성 드라이브로 만들어야 합니다.

아쉽게도, 저번 포스팅에서 했던 활성 디스크 작업을 다시 해야 합니다.

저번 글을 참고하시거나, 앞으로 올릴 윈도우 팁 글을 참고하시면 되는데, 이번에는 새로운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MBRWiz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앞서 말했던 Diskpart의 간단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BRWiz.exe


다시 말씀드리지만, 바이러스가 걱정되시면 그냥 Diskpart로 하시면 됩니다.

Diskpart와 같이, 이 프로그램도 관리자 권한 명령 프롬포트로 실행시켜야 합니다.

Diskpart 대용으로 쓰고자 하신다면, 관리자 명령 프롬포트가 시작하는 위치인 C:\Windows\system32에 넣어주시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by-Step]

0. MBRWiz 프로그램을 가급적 접근하기 쉬운 위치(C:\ , C:\Windows\System32...)에 넣어준다.

1. 하단 윈도우 버튼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뒤, 명령 프롬포트(관리자)를 연다.

2. cd [mbrwiz가 있는 곳]을 입력한다.(사진에선 C:\, System32라면 안해도 무관하다.)

3. mbrwiz /vol=[하드 드라이브 문자 + :]  /active 를 입력한다.(위 사진에서는 E 이므로 E:)

4. 활성화가 끝났다. 실수를 하였다면  /active 대신 /deactive를 입력하여 비활성화시킨다.


정말 Diskpart와 비교도 안되게 간단합니다. 하지만 MBRWiz를 다운받을 상황이 되지 못하면, Diskpart를 써야 합니다.



  3. GImagex를 이용하여 디스크 만들기





*CD면 상관 없지만, ISO 파일이면 마운트를 해 주어야 합니다. Windows 8 이후 버전은 더블 클릭만 하면 마운트가 되지만, 윈도우 7 은 간단한 마운트를 위해 알집을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 CD를 열어서 Sources 폴더로 가면, 위의 사진처럼 install.wim 파일이 있습니다. 우선 위치를 기억해 두시고, GImagex 를 켜줍니다.



1.첫 번째 Browse... 를 눌러 install.wim 파일을 선택해준다(위에서 찾았던 파일)

2.두 번째 Browse... 를 눌러 설치할 하드 디스크를 선택해준다.

3.Select...를 눌러 설치할 윈도우 버전을 선택한다.

4.Apply를 눌러 설치를 시작한다.


설치는 대략 5~10분 정도 걸리는데, 컴퓨터 사양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99%에서 2분 정도 멈춰 있는것은 지극히 정상이니 절대로 취소 버튼을 누르지 마세요.




  4. 부팅 설정하기



저도 정확히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이 상태로 부팅을 진행하면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그래서 설정을 해 주어야 하는데, 다행히 외국에서 자동화를 해 놓았네요.


WTG.cmd


제가 임의로 파일 이름을 변경했으나, 원래 이름은 set_7_usb_boot입니다. 구글에 검색하면 바로 나오니 의심되면 다운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이번에도 편의상 WTG.cmd는 C:\ 에 넣어서 사용하겠습니다.




0. 윈도우 버튼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후, 명령 프롬포트(관리자)를 클릭한다.

1. cd [폴더] 를 입력하여 WTG.cmd가 있는 폴더로 간다(위 사진에서는 편의상 C:\)

2. WTG.cmd [설치한 외장하드 드라이브명]\windows 을 입력하여 적용한다.(위 사진에서는 D:이므로 D:\windows)

3.위 사진처럼 나오면 성공. 아니면 관리자 권한 확인 혹은 드라이브 명과 윈도우 설치 여부 확인.

WTG.cmd

안 되면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