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에

안녕하세요! IBD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리눅스 글입니다. 한 2일 정도 고민하다 해결한 문제라 글을 써 놓을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고생하지 마세요...

 

 

버그 개요

이젠 보기만 해도 열받으려고 합니다.

리눅스에서 윈도우의 RDP(Remote Desktop Protocol)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XRDP입니다.

그런데 연결하려고 하면 저 창이 뜨면서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주로 GNOME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때 생기는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사실 설치되어 있어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여튼 저 버그에 대한 명확한 해결법이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설치하면 된다는데 어림도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루종일 검색하다가 결국 해결법을 찾아냈습니다.

 

 

해결법

링크: https://github.com/neutrinolabs/xrdp/issues/765#issuecomment-394067006

원인은 바로 기본 GUI 환경이 명시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마 패키지로 설치하면 자동으로 되지 않을까 싶은데, GUI 설치 시기와 사용자 생성 시기의 차이로 없는 듯 하네요.

계정의 Home 디렉토리에는 .xsession(숨김 파일)이라는 파일이 존재하는데, 이 파일이 사용자의 기본 X Windows 환경을 명시합니다. xfce면 xfce4-session, GNOME이면 gnome-session같이...

그래서 이 파일을 생성해주면 문제가 간단히 해결됩니다.

 

# 홈 디렉토리에 .xsession이라는 파일을 생성하고, 기본 데스크탑을 지정한다.
# 여기서 GNOME이면 gnome-session, xfce면 xfce4-session 등 본인의 환경에 맞게 명령을 바꾸면 된다.
echo "xfce4-session" > ~/.xsession

# 실행 가능 태그를 붙인다.
chmod a+x ~/.xsession

# xrdp 서비스를 재시작한다.
sudo systemctl restart xrdp

 

이 세 줄만 실행하면 끝입니다.

쉽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