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맥프레 유저로서 너무 화가 나네요.

호환성만 낮추는 이딴 업데이트나 맨날 올릴 거면 차라리 맥북 업데이트 올리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후... 여튼 시작합니다. 읽기 전에 자동 업데이트부터 끄고 오세요. 제발요.

 

이것이 Catalina다! 희망편


일단 까기 전에 좋은 점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개발자들에게 매우매우 희소식인 점은! iPad 앱의 프레임워크를 MacOS에 가져와, 매우 빠른 포팅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즉, 아이패드 앱의 대부분을 이제 맥에서 쓸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이 점은 정말 좋네요.

애플에선 이것을 Catalyst라고 명명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 bash에서 z shell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본쉘은 리누스 토발즈가 만든 거니 좀 오래되긴 했네요...

명확한 차이점은 아직까진 잘 모르겠습니다.

세 번째! iPad를 세컨드 스크린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능 이름은 SideCar로, 아이패드 있으신 분들은 편하겠네요.

네 번째! 여러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Find My 기능... 은 외국에서 쓸 만 하겠네요.

자! 이제 장점을 설명드렸으니, 이렇게 좋은데 왜 쓰레기 업데이트인지 말해드리겠습니다.

 

 

이것이 Catalina다! 절망편 - 1
제가 제일 빡친 점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32비트 응용 프로그램을 전부 실행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이번엔 우회법도 없습니다.

구형 앱은 사용자 환경에 별로 안 좋고 컴퓨터를 느려지게 한다나... 근데 그건 사용자가 결정할 거 아닌가요? 어이가 없네요.

카탈리나를 업데이트하시면 눈에 띄는 게 있을 텐데, 아마 쓰던 앱 중 몇몇이 실행이 안 될 겁니다. 특히 게임이요.

맥은 오래전부터 64비트 운영체제였는데 왜 갑자기 실행이 안되냐 하면, 앱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중 하나라도 32비트면 실행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64비트 앱이라도 말이죠. 거지같죠?

앱은 매번 OS 업데이트가 나올 때마다 반면, 라이브러리는 오래된 것을 쓰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64비트 운영체제에서는 32비트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도 문제가 없거든요. 이제까지는 그랬죠.

그 라이브러리를 이제 다 64비트 라이브러리로 대체해야 한다니, 시간이 꽤나 걸릴 겁니다.

개발자가 앱을 포기하지 않았다면 언젠가는 되겠죠. 하지만 Deprecated(지원 끊긴 것들)상태인 앱들은 이제 앞으로 영영 못 쓰게 됩니다. 특히 게임은 대부분이 맥을 포기한 상태기 때문에 이제까지 돌릴 수 있던 것도 더 이상 못 돌릴 가능성도 큽니다.

즉, 지금 상태의 맥을 유지하고 싶다면 업데이트는 당장은 안 하시는게 심신건강에 좋습니다. 아마 내년 가을에 새 버전이 나오면 그때쯤은 해도 되려나...

그런데 놀라운 건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이것이 Catalina다! 절망편 - 2

여기에다 게임 개발자들은 한 가지 문제가 더 생겼습니다.

바로 OpenGL 지원을 끊은 것이죠! 아까 말했던 Deprecated 상태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얘는 실행은 되는데, Deprecated 상태로 만들었다는 것은 다음 업데이트 때는 아예 실행을 막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애플이면 충분히 가능해요.

그러니까 맥 게임 개발자들은 이제 OpenGL을 버릴 준비를 다들 하셔야 된다는 겁니다. 그러느니 맥 지원을 포기하겠죠? 놀라워요.

또 2015년에 발표된 3D API인 Vulkan의 실행을 막았습니다. 이건 실행도 안 돼요. 사실 이건 맥 지원 자체를 안했지만요.. 입구컷

여튼 실행을 막는 것은 지원을 안하는 것과는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말이 안 되는 거라고요.

대신 얘는 벌칸 기반의 MoltenVK로 대체할 수 있다는 점이 그나마 희소식이네요.

피해를 입은 게임 중 좋은 예로, 이제 카탈리나로 업데이트하신 분들은 태생 32비트에 OpenGL을 사용하는 문명V를 영원히 맥에서 플레이를 못하실 겁니다. 지금도 업데이트 안 되는데 바꿔줄 리가 없어요.

 

어떻게 대처하는가?

간단해요! 업데이트를 안하면 됩니다! 지금 당장 설정에 들어가서 자동 업데이트를 끄세요! 체크박스 하나만 해제하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안할거니까 제발 내 시야에서 사라져주면 안 되겠니?

카탈리나 기능도 쓰고 싶고, 앱도 쓰고 싶으신 분들은 다른 대책이 있습니다.

카탈리나와 모하비를 듀얼 부트로 만드시면 됩니다. 용량 적은 맥북은... 뭐 못하는 거고요.

가상 머신을 만드는 방법도 있는데, 저라면 그러느니 듀얼 부트를 하겠어요.

위 두개의 해결책을 전부 할 수 없는 상황이고, 이미 업데이트를 하셨으면, 백업할 데이터가 더 늘어나기 전에 당장 다운그레이드 하세요. 포맷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팀쿡 언제 쫒아내요? 빨리 나갔으면 좋겠는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