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재탕하는 얌체...

 

서문 양식이 없어져서 여간 불편한 게 아니네요... 망할 티스토리...

여튼 이전 방법이 하도 문제가 많아서(아무래도 댓글 제일 많은 글...) 어제 연구를 좀 하다가, Wineskin을 이용한 새로운 방법을 터득했습니다.

제발 이번에는 문제가 적길...

 

 

시작 전 

 

MacOS Catalina 업데이트를 하신 분들은 반드시 다운그레이드하세요!

와인은 32비트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이라 Catalina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IBD입니다. 이 멘트도 오랜만에 써보네요..

요즘 맥용 한글 포스팅 댓글 창이 너무 핫해서(...) 다른 방법을 생각하다가 Wineskin을 다시 써봤습니다.

왜 이제까지 안 썼냐고요? 바로 Wineskin이 와인 버전 업데이트를 한 지 엄청 오래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단 와인 버전 포팅을 하고, 그거로 Wineskin wrapper를 만들어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잘 됐으면 좋겠군요!

 

 

준비물

이번에는 저번 포스팅과 다르게 준비물이 좀 적습니다!

우선 와인스킨이라는 앱이 있어야 합니다.

 

Wineskin: play your favorite Windows games on Mac OS X without needing Microsoft Windows | Downloads

Wineskin is free! Wineskin currently works on...  OS X 10.6 Snow Leopard OS X 10.7 Lion OS X 10.8 Mountain Lion OS X 10.9 Mavericks OS X 10.10 Yosemite Wineskin Winery is the only tool you need to download here.  It will let you download master wrappers, e

wineskin.urgesoftware.com

간단하게 여기서 받아주시면 되고요, 제가 포팅한 와인도 받아주시면 됩니다. 아래 MEGA 링크를 클릭하세요. Virustotal 검사 결과(0/52)

링크: https://mega.nz/#!7no3CarIhttps://mega.nz/#!7no3CarI!SmU2aDvz9Z-dACwHm2e9hQcoh-xP4RfHx9VEBNLznww

링크 수정했습니다... 기다리시게 해서 죄송해요ㅠㅠ

 

MEGA

MEGA provides free cloud storage with convenient and powerful always-on privacy. Claim your free 50GB now

mega.nz

 

일단 와인스킨을 한번 실행시켜 주시고, 파일을 다음 디렉토리에 넣어 주세요:

~/Library/Application Support/Wineskin/Engines

사진과 같이, Finder에서 폴더로 이동을 누른 다음에 위 경로를 치면 됩니다.

폴더가 없다면 본인이 Wineskin을 적어도 한번 실행했는지 확인해주세요!

 

설치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를 진행해 보죠. Wineskin을 실행시켜 봅시다.

사진을 실행시키면 이런 화면이 뜰 겁니다. 아래에서 3번째 버튼인 Update 버튼을 누르시고, OK를 눌러주세요.

그 다음에 리스트에서 wine4.0.2를 선택하시고(없으면 파일을 잘못 넣으신 겁니다) Create New Blank Wrapper를 누르세요.

사진은 없지만  이름은 영어로 적당히 써 주시고 OK를 눌러주세요.(저는 HncNEO라고 했습니다.)

중간에 Mono를 설치하라는 둥의 창이 뜬다면, 그냥 다 설치하세요.

여러 창이 뜨다가 끝났다는 알림 창이 나오면, View Wrapper in Finder를 눌러주세요.

이 폴더는 ~/Applications/Wineskin 폴더입니다. 알아두세요.

이런 창이 뜨는데요, 생성된 앱을 오른쪽 클릭 후 [패키지 내용 보기], 그다음 Wineskin 앱을 열어 주세요.

 

화면 설정

[Set Screen Options]를 먼저 눌러 주시고, [Use Mac Driver~]와 [Decorate windows]를 체크하고 나머지는 체크해제하세요.

 

Winetricks

그 다음엔 Advanced로 들어가서, Tools 탭의 [Winetricks]를 선택하신 뒤, 좌측 하단에 있는 [Update Winetricks]를 눌러주세요.

그 뒤, cjkfonts, gdiplus를 찾아 체크하신 뒤(상단의 검색 박스를 이용하세요) Run을 눌러줍니다.

 

설치

그리고 좌측 하단의 [Install Software]를 누르시고 [Choose Setup Executable]을 선택해 미리 준비해둔 한글 설치파일을 선택하세요.

CD나 USB, 혹은 폴더 안에 있는 Install.exe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잔짜잔!

이런 창이 뜨면 깔끔하게 확인 눌러줍시다. 자동으로 창이 꺼졌다가 다시 켜질 겁니다.

여기서부터는 안 켜져도 조급해 하지 않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특히 여러분의 맥이 구형이면 구형일수록...

설치를 진행하다 보면 한글이 뭔가 찌그러진게 보입니다. 아직 굴림 폰트가 없기 때문에 이렇습니다.

불ㅡ편하지만 그래도 어쩔 수 없으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줍시다.

 

설치가 다 되고, 창을 끈 뒤 HncNEO를 독에서 오른쪽 클릭하여 종료시키세요. 그 다음 Wineskin에서 이런 창이 뜹니다.

사진처럼 Hwp.exe를 선택하시고 OK를 눌러주세요. 그런 다음 다시 [Screen Options]에 들어가서 [Use Mac Driver~]를 체크해 주세요.

 

이제 오른쪽 하단의 Test Run을 눌러줍시다!

안 뜬다고요? 엄청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적어도 5~10분은 기다리고 강제 종료를 하시던, 재부팅을 하시던 해 주세요.

짠! 실행이 되는군요!

그런데 복사 붙여넣기가 안 되네요! 일단 글은 올렸다만 내일 다시 해결방법을 찾아볼게요!

NEO버전은 복사 붙여넣기가 어떻게 해도 안 되네요. 누군가가 테스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정(12.06)

복붙은 패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알려주신 '웰동'님 감사드립니다. 방법은 아래를 보시면 됩니다.

한영전환은 쉬프트+스페이스바 키이고, 이미지는 이름이 영어와 숫자로만 이루어진 파일만 삽입이 됩니다.

아참. 그리고 제대로 실행이 되셨다면 이제부터는 그냥 런치패드에서 앱을 클릭하면 바로 실행이 됩니다.

 

최적화 작업

1. 상단바와 메뉴 한글이 찌그러지거나 얇게 출력되는 오류

-->Windows에 설치되는 Gulim.ttc가 설치되지 않아서 나는 문제입니다.

gulim.zip
4.91MB

다음 압축 파일을 풀어, gulim.ttc를 앱 내부에 있는 drive_c\Windows\fonts 폴더에 붙여넣어야 합니다.

 

위에 있던 이미지 재탕^^

아까 전처럼 ~/Applications/Wineskin에 들어가면 앱 파일이 있는데, [패키지 내용 보기]로 내부에 들어가 줍시다.

오른쪽 사진같은 화면이 나오면, drive_c\Windows\fonts 폴더에 들어가, gulim.ttc 파일을 붙여넣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안 찌그러지고 잘 출력이 됩니다!

 

2. 한컴 NEO에서 복붙이 안되는 오류

패치를 적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주소: https://www.hancom.com/cs_center/csDownload.do?div=02&ver=06

위 주소에서 패치를 다운받고, Install Software를 이용하여 설치를 해 주시면 됩니다.

요즘 워낙 바쁘다 보니 블로그 관리를 잘 못하네요.. 죄송합니다. 스크린샷은 해보고 남기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