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

 

어제 RHCSA를 딴 김에 공부하시는 분들 도움 될까 해서 자료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글 쓰기를 시작하기 전에(사실 이미 3개 썼지만) 전체적으로 어떻게 이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시험을 보는 사람은 '시험 내용을 유출하지 않겠다'라는 비밀 유지 계약(NDA)라는 걸 합니다.

이 망할 NDA 때문에 아무도 시험 준비를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려주지를 못하죠. 다른 자격증에 비해 자료가 적은 건 이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문제는 정확히 안 집어주면서, 대충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벌써부터 힘드네요.

 

RHCSA?


 

  • 래드햇 기업용 리눅스(줄여서 RHEL)를 관리하는 기초적인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 시험 시간은 2시간 30분, 시험 비용은 40만원(세금 포함), 시험 언어는 선택 가능합니다.(한국어 지원)
  • 레드햇이 설치되어 있는 가상 머신을 문제에 적힌 대로 설정해야 합니다.(재부팅 후에도 설정이 유지되어야 인정됩니다)
  • 시험 성취 7가지 기준이 제공되며, 이를 모두 숙지해야 시험에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충 이런 시험입니다. 명령어 암기도 중요하지만 가상 머신을 직접 설정해야 한다는 면에서, 실무 능력을 중요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시험 성취 7가지 기준을 보겠습니다.

 

 

시험 성취 7가지 기준


https://www.redhat.com/ko/services/training/ex200-red-hat-certified-system-administrator-rhcsa-exam

 

Red Hat Certified System Administrator (RHCSA) exam | EX200

For this exam, you must be an RHCSA to earn a Red Hat Certified Engineer (RHCE) certification. Enroll today.

www.redhat.com

여기 들어가면 모든 목표가 다 나와 있습니다. 원래 8가지 기준이지만, 네트워킹 관리는 사실상 시스템 배포, 보안 관리 쪽에 통합되어서 적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몇 번을 봐도 사실 레드햇이 뭘 원하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7가지 기준이 대충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7가지 기준 중 하나라도 절대로 소홀히 공부하지 마세요.

 

 

1. 필수 툴 이해 및 사용

리눅스의 기초적인 툴 사용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원래 리눅스를 접해보신 분들은 쉽게 하실 수 있지만, 아니신 분들은 여기부터 잘 이해하고 가셔야 합니다.

nano(vi), cat, yum, cd, mkdir, chmod, ln, cp, rm, grep, man, ssh, su, tar 정도가 가장 기초 수준이네요.

급하시다면 위 링크에 나와있는 것들만 제대로 숙지하셔도 문제는 풀 수 있겠죠?

사실 위에 나열한 명령어들은 다 쓰실 줄 알아야 편하고, 문제도 풀 수 있습니다. 사실 위 명령어보다 더 알아야 합니다.

공부 중에 명령어가 뭔지 정 모르시겠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 실행 시스템 운영

시스템의 전체적인 운영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루트 비밀번호 초기화”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인의 컴퓨터에서 비밀번호를 까먹었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초기화를 못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것을 모르면 100%의 확률로 본인의 40만원과 작별 인사를 나누게 됩니다.

이외에도 systemd의 사용법(restart,enable), top과 renice 명령어 등이 중요하고,

ssh와 scp의 사용법 또한 알아놓으면 좋습니다. 컴퓨터 전원 끄기는 사실 GUI로 해도 되서 상관은 없습니다.

 

3~4.로컬 스토리지 구성, 파일 시스템 생성 및 구성

외워야 할 명령이 많은 파트입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LVM을 이해하기도 어려우실 겁니다.

두 파트가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한 파트라고 보시는 게 편합니다.

1) LVM과 Swap 파티션과 fstab의 구성 방법을 정확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명령어는 fdisk, (pv/lv/vg)create, lvextend, mkfs, mkswap, swapon 명령이 이때 사용됩니다.

2) NFS 구성 또한 중요합니다. 이는 이후에 6번 기준의 LDAP 설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마운트를 담당하는 fstab은 필수이니, 절대로 사용 방법을 까먹지 마세요.

3) 그룹 생성과 ACL도 중요합니다. 안 중요한게 없네요.

ch(mod/own/grp)와 (set/get)facl의 사용법을 잘 익혀놓으시면 시스템 구성할 때 편하겠죠?

 

5. 시스템 배포, 구성 및 유지 관리

여기도 중요한 게 몇 개 있습니다.

1) 네트워크 구성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본인의 컴퓨터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인터넷이 안되면 난감하겠죠?

이것도 못하면 100%의 확률로 40만원을 레드햇에 기부하게 됩니다.

보통 nmcli를 쓰는데, 솔직히 nmtui가 가장 편합니다. 그냥 nmtui의 사용법을 잘 숙지하세요.

2) CLI,GUI 변경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까만창이랑 여러분 컴퓨터의 화면 간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GUI로 전환을 하면 익숙한 만큼 다른 작업도 하기 편해지니, 웬만하면 숙지하세요.

systemctl isolate, systemctl set-default 명령을 아시면 됩니다.

3) NTP, chrony로 시간 동기화를 할 줄 알면 됩니다. 이건 그냥 찾아보세요.

4) 커널 업데이트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yum으로 하는 게 편합니다.

5) at, cron 명령으로 지정한 시간에 명령을 자동 실행하게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외에 다른 것도 할 줄 알면 본인의 실력을 증진시킬 수 있겠죠?^^

 

6. 사용자와 그룹 관리

말 그대로 사용자를 생성, 삭제, 수정 등등을 할 줄 아시면 됩니다. 이건 비교적 간단합니다.

user(add/mod), group(add/mod)를 알아놓으시면 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이 중에 LDAP 설정이 끼어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얘도 GUI면 손발이 있다면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긴 합니다.

yum -y install authconfig-gtk sssd krb5-workstation 명령으로 설치만 하고, authconfig-gtk를 입력해서 창만 띄우면 쉽습니다.

 

7. 보안 관리

무엇이 나올 지 몰라 가장 두려운 파트이긴 하나, RHCSA 수준에서는 그리 어려운 것이 안 나옵니다.

보통 SELinux의 설정을 묻게 되는데,(firewall-cmd는 RHEL7에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SELinux의 상태 (permissive, enforcing)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getenforce 명령과, /etc/selinux/config 파일을 수정할 줄 아시면 됩니다.

추가로 getsebool과 setsebool까지는 알아놓으세요.

더 어려운 게 나올 가능성이 있긴 하기에, 시간이 된다면 추가로 공부하셔도 됩니다. 귀찮으면 운명에 맡기세요.

 

이게 제가 본 7가지 기준의 정리입니다. 제가 빠뜨린 부분이 있을 지도 모르니, 실제 목표 사항을 보면서 체크하세요.

 

 

시험 준비는 어떻게?


가상 머신을 세팅해서(보통 해외에서는 실험실이라고도 합니다), 예시 문제들을 보면서 본인을 테스트하시면 됩니다.

예시 문제들은 보통 유튜브나 사이트들 뒤지면 나옵니다. 물론 저도 곧 올릴 예정이긴 하지만요.

실험실 세팅을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https://www.centos.org/

 

CentOS Project

The CentOS Project The CentOS Project is a community-driven free software effort focused on delivering a robust open source ecosystem. For users, we offer a consistent manageable platform that suits a wide variety of deployments. For open source communitie

www.centos.org

CentOS를 받아서, VMWare(유료)나 Virtualbox를 이용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니, 근데 왜 레드햇 시험인데 CentOS를 설치하냐'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 레드햇은 기업용이고 유료입니다.

그것을 일반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CentOS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거의 완전 동일합니다.

설치는 'Gnome Desktop'으로 하시는 게 시험 환경과 가장 비슷합니다. 물론 시험장에서는 검은 창이 기본 설정이기 때문에 본인이 알아서 systemctl isolate graphical.target 명령으로 GUI 환경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또 VMWare와 Virtualbox는 '스냅샷'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반드시 이용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초기 상태를 사진으로 찍어놓고, 나중에 필요할 때 다시 그 시점으로 되돌리는 겁니다.

매번 다시 설치할 수가 없으니, 한번 테스트하고 다시 원상복구를 시키는 게 필수이기 때문에 쓰는 게 좋습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스크린샷 올리기가 힘들어서...

 

시험 팁


마지막으로 모두가 좋아하는 팁입니다.

  • 시험 예약은 공식 사이트에서 하는 게 기본인데, 신용카드 결제가 필요하면 패스트레인과 같은 중개 사이트를 통해 예약하면 됩니다.
  • 레드햇 직원은 15% 할인쿠폰을 발급받고, 3명이 사용 가능합니다. 해외 커뮤니티에서 요청하면 DM으로 간혹 주기도 합니다.
  • redhat-certs.slack.com에서 영어로 질문하면 운영자인 rdbreak님이 보통 대답해줍니다. 참고로 그곳에는 레드햇 직원이 있습니다.
  • 영어 자료가 한국어 자료보다 많아서 해외 커뮤니티가 좋습니다. 항상 레딧이나 슬랙에 질문할 때는 예의를 갖추고 질문합시다. 제발요.
  • 현재 RHEL8이 배포되면서 해외의 많은 시험장이 RHCSA 8로 바뀌었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바뀌지 않았습니다. 곧 바뀌겠죠?
  • 시험 취소는 2주 전에 해야 환불이 가능합니다.
  • 텍스트 편집기는 보통 vi를 쓰는데, nano가 초보자에게는 훨씬 편하니까 그냥 nano를 쓰세요. 제발.
  • nmcli 말고 nmtui 쓰세요.
  • 앞서 말했듯이 GUI 환경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무조건 전환하고 시작하세요.
  • 모든 명령은 man 명령과 --help 옵션을 통해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면 모든 명령어를 알 수 없으니 애용합시다.
  • 명령어의 일부를 입력한 후 tab 키를 누르면 자동 완성이 가능합니다.(해당 명령이 많으면 리스트 출력) 시간 절약의 첫걸음입니다.
  • 보통 RHCE까지 따야 인정해 줍니다. RHCSA 다음에 RHCE도 따도록 노력해 봅시다.(사실 저도 아직 안 땄지만...)

 

저의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긴 시간 들여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